- 생강에 관해 -
사람의 정상 체온은 36.5도라고 한다.
그런데 정확하게 이렇게 온도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건강한 사람들이다. 하지만 어떤 분들은 몸이 굉장히 차갑다. 손을 만져보면 손이 차갑고 발이 시린 분들이 있으시다. 물로 몸 중심쪽에는 온도가 다소 정상에 가깝겠지만 사지 말단 손발끝으로 갈수록 몸이 차가운 분들이 있으시다.
몸이 차가운 분들은 따뜻한 곳을 좋아하고 몸이 더운 분들은 시원한 곳을 좋아한다. 어떤분은 겨울에도 찬물에 냉수마찰을 하실정도로 건강하신분도 있으시지만 어떤 분은 찬물을 조금 마셔도 부들부들 떠시는 분도 있으시다.
대개 자신의 몸이 열이 많은 체질인지 차가운 체질인지는 누구나가 쉽게 알수 있다. 시원한 것(음료수나 옷차림 거주지 등)을 좋아하는 사람은 대개 몸이 열이 많은 사람이다.반대로 따뜻한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몸이 당연히 차가운 편이다.
대개 몸의 근육량이 적은 사람들은 체온이 비교적 떨어지게 되는데 이는 근육에서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고 열을 많이 발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근육질의 사람들이 비교적 몸이 따뜻하지만 근육이 없는 분들은 몸이 차갑게 된다. 추운 겨울에 옷차림새가 옷을 많이 껴입은 사람들은 근육질이 그리 없다.몸이 차가운 분들은 집안내력이다 체질이다 라고 말하기 보다 운동을 하셔야 한다.
겨울이 되면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 앉아서 일하는 직업의 분들은 운동량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몸도 역시 더더욱 추위에 떨게 된다.
몸이 차가와진다면 사람의 몸에는 여러가지 질병들이 오게 되는데 우선 피곤해지기 시작하고 소화가 잘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증이 생기게 된다. 마음은 불안해 지고 몸은 무거워지며 면역기능도 떨어져 아프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욕이 없어지고 두뇌 활동도 저하가 되어지기 때문에 기억력이나 판단력도 저하가 되기 시작한다. 몸이 차가우면 여러가지 사업을 구상하거나 일을 추진하다 실패할수가 있다. 몸에 열이 있어야 활동적으로 일을 할수 있고 우리의 영혼도 불을 받아야 뜨겁게 주님을 섬길수가 있다.
그래서 대개 겨울에는 사람들의 활동이 더더욱 둔해짐으로 피로를 이기기 위해서 음식을 많이 섭취를 하게되는데 비교적 운동량은 적기 때문에 살이 찌기 시작한다. 몸이 차가우면 면역이 약하여 쉽게 감기에 걸리고 기침을 하게 되기 때문에 달리기나 활동성있는 운동을 하기가 더더욱 어렵기 때문에 더더욱 운동량이 작아지게 되고 결국 살이 찌게 된다.
겨울에는 대개 몸이 힘들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도 차가와지고 냉정해지고 열정들도 식어지기 때문에 겨울의 추위를 이겨내지 못한 연인들이 새해를 맞이하여 헤어지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좋은 약재이다.
소화기계통을 돕고 배를 따뜻하게 하고 체온을 올리는 기능이 있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때문에 몸에 여러가지 호르몬 분비도 왕성하게 해준다.왕성한 오르몬은 얼굴을 예뻐지게 만들고 활동적으로 만들어줄수 있기 때문에 운동량이 늘어나 체중을 줄이는 효과를 얻게 된다. 몸이 따뜻해져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고 손발이나 배가 찬 증상에 도움이 되고 성격이 좋아보이기 때문에 찾아오는 친구들이 많아지게 된다.
그래서 겨울에는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게 된다면 마음이 많이 밝아지고 삶의 의욕을 고취시키며 신앙생활도 밝아지고 잔병치례가 없어지며 몸을 튼튼히 바꿀수가 있다.
사람들의 마음이 우울해지는 것은 대개 우울한 생각을 해서 우울해지는 것보다 몸이 차갑고 순환이 잘안되고 무겁기 때문에 우울증이 생기게 된다.
몸이 차갑고 무거우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이 무거워지고 자신감을 잃고 낙심을 하거나 슬퍼하거나 우울증에 걸리게 된다. 잠이 오지 않고 삶의 의욕이 없어지고 낙심을 하게 되며 '내가 왜 살아야 하나 죽고 싶다 '라는 비관적인 말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내뱉게 된다.
이럴때에 고기를 먹으면 힘이 나고 좋을 것 같지만 과식을 하면 오히려 소화기에 무리가 가면서 좋은 음식을 먹고도 몸이 더 무거워지고 힘이 없어지고 나른해진다.
어떤분들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술을 한잔씩 하게 되는데 알콜의 힘이 몸을 따뜻하게 하지만 너무 알콜에 의지를 하게되면 알콜중독이 되게 되어 몸이 망가지게 된다. 그렇기에 주님께서 '술취하지 말라..'라고 하시었다.
주님께서는 몸이 차가운 자녀들을 위해서 생강을 주시었다.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를 시킬수 있는데 몸이 따스한 분들은 생강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다. 그런 경우 계피를 첨가하여 수정과를 만들어 드시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건강의 효과를 줄수가 있는데 계피가 약간의 열을 내리고 생강이 속을 덥히기 때문에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수가 있다.
그래서 추운 겨울에 한잔의 따스한 생강차가 사람들의 마음의 문을 여는 좋은 열쇠가 된다. 사랑하고 싶은 사람의 손에 손잡고 생강차를 권해보자.
(김태균 원장 서산제생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