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3일 목요일

스트레스와 침


몸에는 수많은 근육들이 있는데 대략 600개 가량이 있다고 한다. 그 근육에는 모두 혈관과 신경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 우리가 대체로 이름을 알고 있는 근육은 몇가지 되지 않는다.  '이두박근 삼두박근 복직근 삼각근....' 우리몸안에는 수백개의 근육이 있지만 우리는 단지 몇가지만 알고 있을 뿐이다.  인체내에 있는 수많은 근육들의 기능들을 일일이 알지는 못하지만 그 근육들을 움직여 주고 운동을 해야만 그 근육을 오래 사용할수 있고 강화시키거나 편안하게 이완을 할수가 있다. 우리는 살아서 숨을 쉬는 동안은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고

하지만 어떤 분들은 평소 너무 움직이지 않는 분들이 있으시다. 하루종일 팔운동을 하지 않거나 다리운동을 하지 않거나 몸통운동을 하지 않거나 목운동을 하지 않거나...
꼼짝달싹을 하지 않고 하루동안 아무런 움직임없이 살아가는 분들도 계시다.
이런 시간과 세월들이 하루 이틀 한달 두달 일년 이년 가다보면 몸의 근육들이 굳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어린아이나 청소년들에 비해서 나이가든 어른이나 노인의 경우 몸이 뻣뻣하고 운동능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

몸이 굳고 뻣뻣해지는데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현대인들에게는 스트레스로 인해서 몸이 많이 굳어지게 된다.
그래서 염려가 있고 근심이 있는 사람들은 자세가 반듯하지 못하고 구부러져있고 표정이 굳어 있고 자세가 딱딱해져가게 된다.
우리가 몸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을 치료를 해야 한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희망적인 생각과 낙관적인 견해를 가져야 한다.
마음속에 근심들을 내려 놓고 가족을 사랑하고 이웃들에게 관대한 마음을 품게 되면 우리 몸이 점차 가벼워지고 건강을 되찾을수 있게 된다.
그리고 굳어 있는 근육들을 부드럽게 움직여 주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한방적인 방법으로 침시술을 받으면 몸이 많이 부드러워진다.  
침의 가늘고 예리함이 몸의 특정한 굳어진 곳을 자극을 하고 긴장을 풀어줄수 있는 효능이 있다.

한방에 있어서 근골격계의 통증 뿐만아니라 정신과 영역에 있어서도 침치료가 효과가 있음이 여러 연구에서 보도가 된적이 있었다.
우울증이나 여러 마음의 병들을 침으로서 치료를 하기도 한다. 혹은 마약중독이나 알콜중독도 침으로서 치료를 할수가 있다.
침의 효과는 무척 다양한데 정신과적인 부분에서도 효과가 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침의 자극이 몸의 무너진 발란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음의 평정을 얻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마약이나 알콜의 금단증상도 완화를 시키는 작용을 한다.

현대인들중에는 우울증으로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으시다. 가끔 TV에서 연예인들이 자살하는 사건들이 보도가 되는데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사람들도 어느날 다가오는 급격한 스트레스를 이길 힘이 없어서 마음의 고통으로 자살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인들의 자살율 통계가 몇년동안 세계최고라는 이야기도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수십년간 무척 잘살게 되었지만 한국사람들의 스트레스는 세계적인 수준이 되고 말았다.
우리는 어쩜 최고의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바쁘고 괴롭고 힘든 일상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주위를 좀더 따스하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