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부족 행동과다 장애(ADHD)
자녀들중에 주의력부족 행동과다장애(ADHD)로 인해 고민을 하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있곤하다. 대개 학습장애증상이 있기때문에 부모님들이 자녀가 공부를 못하고 집중력이 없기 때문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아이들중에서도 혈당을 조절하는 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단음식을 먹지 않으면 우울증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설탕이 들어간 음식이나 음료를 마시면 과다한 운동이나 행동을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때로는 가족들이 어린아이들이 ADHD를 앓게 될때에 부모로서의 권위나 훈육이나 가르침이 부족한 결과라고 생각을 하게 되고 매를 들거나 벌을 세워서 자녀들의 버릇을 고치려고 하기도 한다.
자녀들에게 설탕이나 인스턴트음식을 절제를 시키는 것이 이러한 성향을 가진 아이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이들이 귀엽다고 매일 과자와 사탕과 초콜렛 같은 음식을 주면 오히려 아이들이 점차 산만해질수가 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현미나 잡곡밥을 먹는것이 좋고 설탕을 줄이고 밀가루 음식이나 흰쌀밥은 좀 피하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다.
ADHD가 있는 자녀들은 대개 해야할일에 비해서 지속적으로 과다한 움직임을 보이곤 한다. 팔이나 다리를 계속 움직이고 휘저으면서 흔들고 춤추는 경향이 있다. 어릴때 부터 가구를 두드리고 머리로 받고 침대를 세게 치는 행동들을 볼수가 있다.
친구들이나 부모에게 대해서 본성적으로 공격성을 보이곤 한다. 또 충동적으로 매번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쉽게 흥분을 하고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때 화를 내곤 한다. 인내력이 부족해서 자신의 요구사항이 빨리 충족되어야 한다고 고집을 부리고 별다른 뚜렷한 이유 없이 울기도 하고 매우 쉽게 격분하기도 한다.
대개 집중시간이 짧기 때문에 한자리에 앉아서 가만히 뭔가를 집중을 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왔다갔다하고 계속 움직인다.
또 대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기가 어려워지고 잠을 잘못이루기도 한다.
한방의학을 통해서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한약이나 침을 사용을 하곤하는데 본원에서는 금침을 시술하기도 한다.
대개 침을 맞으면 마음에 안정을 찾을수 있고 한약으로 아이들의 지나치게 항진된 기운을 안정을 시켜주면 조급하고 산만한 마음이 안정을 얻을수 있게된다.
대개 현대사회의 아이들은 대개 음식을 잘 섭취하기 때문에 영양공급이 과잉이 되어 있게 되어 몸안에서 너무 에너지가 넘쳐나기 때문에 몸의 발란스가 깨어지게 된다. 밭에 식물을 키울때 너무 과도하게 거름을 주고 비료를 주게되면 오히려 식물을 망칠수도 있고,반대로 너무 영양이 없어도 문제가 생길수가 있다.
한방치료는 발란스를 맞춰주는 의학이기 때문에 과도한 주의력부족이나 행동과다 장애가 있을때에는 한방적인 치료를 권해드리고 싶다.
ps. 본한의원은 금침으로 학습장애 클리닉을 하고 있습니다.
- 김태균원장 서산 제생한의원 -